본문 바로가기

Flash platform

Flash / Flex 로 만든건 느리다?

 이런 말을 많이 듣습니다.



Flash로 만들면 느리지 않아요? 

Flash 로 만드면 유지 보수가 힘들지 않아요?

Flash 로 만들면 오래 걸리지 않아요?? 




예전에는 Flash를 맹신하여 위의 말들에 "욱" 했었지만, 지금은 반반 입니다. 하지만 확실한건 Flash 로 만든 컨텐츠는

느리지 않다 입니다. 그러면 왜 느린가?? 왜 느리다고 생각하는 건가요?


느리게 만들기 때문에 느린 것이다.

느리게 만들게 의도 하기 때문에 느린 것이다.



 저는 이 두가지 이유 때문이라 생각 합니다. 첫번째 이유는 생각 없이 심볼 생성하고, 퍼포먼스 고려 없이 트윈 남발하고
어느덧 라이브러리에는 쓸데 없는 심볼이 쌓여서 SWF 자체로 무거워 지고, 여러 가지 Flash player 과부화 요소를 생각하지 않고 빨리 빨리 작업 해야 한다는 압박 때문에 그냥 그냥 지나가고... 두번째 이유는 생각 없는 클라이언트, 기획자, 디자이너 만나서 화려 한게 좋아요. Flash 는 화려 한거 아니에요? 트윈 떡 칠한거 보고 역시 Flash 는 달라요. 좀 더 화려 하게 해 주세요. 이 요구에 마지못해 따라가는 개발 때문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Flash 컨텐츠는 보통 생각하는 화려한 UI 외에도 많은 것들을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UI만 만드는 도구가 아니라는 거죠. 
ActiveX 를 대체해서 채팅 솔루션을 개발하기도 하고, 파일 업로도와 같은 것, 뮤직 플레이어, 동영상 플레이어 최근에 오픈한 네이버의 N드라이브나 뉴스 아카이브 등등 할 수 있는게 무궁 무진 합니다. 

 느리다고 생각하는건 Flash 컨텐츠를 너무 맹신해서 그런것 아닐까요? Flash 로 만들었을때 느리면 다른 걸로 만들면 느리지 않을까요? 

한밤 중에 고뇌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