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goo.gl/Je692
얼마 전에 Image Sprite 를 사용했을때의 효과에 대해서 포스팅을 한적이 있는데요. 이제서야 그 두번째 포스팅을 하게 되네요.
테스트에 사용한 이미지들이 얼마전에 스토어에 오픈한 Pix : Pixel Mixer의 이미지들이라서 이제서야 블로그 포스팅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D 생각 보다 Pix 에 대한 사용자들의 반응이 좋아서, 작업에 참여한 사람들 모두 싱글 벙글 하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이전에 작성된 Flash App Performance : Image Sprite Sheet 와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아직 이전 포스팅을 안읽으신 분들은 읽고 본 포스팅을 보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Image Sprite 로 만들어서 작업하는게 좋다는건 알고 있는데, 얼마나 차이가 발생할까 궁금해서 테스트를 해 봤습니다. 테스트 대상은 모바일이고 OS에 따라 차이가 나겠지만, 이정도 차이라면 확실하게 좋다고 말할 수 있겠네요. 비교는 단순히 Embed 태그를 이용해서 각각의 이미지를 따로 사용했을때와 (Image Embed) 이미지들을 Sprit 해서 하나의 이미지를 사용했을때 (Image Sprite) 경우는 비교 했습니다.
Flash Builder Profiler
Flash Builder Profiler 상에서 나타나는 메모리 점유율
왼쪽 : Image Embed (176K) , 오른쪽 : Image Sprite (68K) , 차이 108K
왼쪽 : Image Embed (5296K) , 오른쪽 : Image Sprite (5178K) , 차이 118K
AIR Simulator 에서 어플리케이션을 실행 시켰을때 나타나는 메모리 점유율
왼쪽 : Image Embed (19886080 Byte) , 오른쪽 : Image Sprite (6754304 Byte) , 차이 13131776 Byte
Device Test (iPhone 4S)
iPhone 4S 에서 어플리케이션을 실행 시켰을때 나타나는 메모리 점유율
왼쪽 : Image Embed (4890624Byte) , 오른쪽 : Image Sprite (2478080 Byte) , 차이 2412544 Byte
메모리를 줄여 준다는게 사용자가 느끼기에는 확연한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모바일이나 적은 리소스만 운영을 할 수 있는 플랫폼에서는 반드시 필요한 작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가 대부분 마무리 되고, 더이상 디자인 수정 사항이 없다고 판단이 될때 적용해 보세요.
댓글은 언제든지 환영 합니다. :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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