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news

Can Flash be saved? (플래시가 살아남을수 있을까)

 
원문 : Can Flash be saved? : http://scobleizer.com/2010/01/30/can-flash-be-saved/

번역 : 플래시(Flash) 가 살아날수 있을까? : http://www.cyworld.com/chobs01kr/3252650

AppleiPad 를 발표를 하고 나서 무수히 많은 iPad 관련 포스팅과 이번에도 역시 탑재가 안된 Flash 에 대한
포스팅이 올라오고 있는데요. 그닥 이해 하진 못하겠지만 나름 현실적으로 써놨다 생각 되길래 올려 봅니다.

내용을 간단히 요약해 보면 HTML 5 가 나오고 Google 등과 같은 메이져 회사에서 이를 전폭적으로 지지하고 있고, 유투브도 HTML 5를 이용한 동영상 플레이어를 제공해 주고 있지요. Flash 도 어쩔수 없는 플러그 인이기 때문에 Flash Player 가 안깔려 있는 예를 들면 iPhone iPad 같은 곳에서는 안보이기 때문에 Rich 한 사용자 환경을 제공해 줄수 없습니다. 결국 Flash 컨텐츠는 새로운 웹 시장에서 점점 사라질 것 같다는 내용 입니다. 

다른 관점에서 iPad 에 대한 포스팅도 있어서 소개해 봅니다.

The iPad Provides the ultimate browsing experience? : http://theflashblog.com/?p=1703


 iPad 가 나오면 정말 다른 인터넷 환경이 생겨 날것 같습니다. 실제로 나와봐야 알겠지만, 웹에 미치는 영향력 또한 강할 것 입니다. 하지만 iPhone 에서 인터넷 하는 것과 iPad 에서 인터넷을 하는건 분명 다를것 같네요. 모든 웹 사이트들이 iPad 에 대응하여 Flash 를 없앤 웹을 만들게 될까요? 발 빠르게 대응하는 곳들은 이미 준비를 하고 있겠지만, 대처가 끝나기 전에 Flash 가 없는 웹의 불편함이 수면위로 올라 올것 같네요. 
 

 

(이미지 출처 : http://theflashblog.com/?p=1703 )
 
 
애플이 언제까지 이런 폐쇄적인 정책을 유지 할 수 있을지, 돈을 너무 좋아 하는건 아닌지 걱정이 되네요.
여러 견해를 보고 생각이 바뀌어서 수정 합니다. 


 

덧 1. 여러 블로그와 웹사이트에서 관련 토론들이 올라 오고 있네요.



스티브 잡스 "구글 모토는 헛소리 ... 어도비는 게을러



KMUG 에 올라온 "아이패드와 플래시"



Google’s ‘Don’t Be Evil’ Mantra is ‘Bullshit,’ Adobe Is Lazy: Apple’s Steve Jobs 

Read More 


덧 2. 제가 플래시 액션스크립트 카페 에 올린 글에서 장창학 님이 올려 주신 내용 입니다.

애플이 저렇게 Flash를 필요로 하지 않고 있고.. Google역시 자사의 인터넷 서비스로 먹고사는 입장이라 특정회사의 플러그인에 종속적이지 않은 웹을 지향하고 있으며, 아무리 안드로이드, 윈도모바일이 Flash를 지원해 준다고해도 반쪽시장으로 전락해 버린다면 굳이 Flash로 할 이유도 없어질지도 모릅니다. 

개인적으로 Adobe에게 바라는 것은(그들의 기술을 사랑하니까) 너무 Flash만 바라보지 않았으면 좋겠씁니다. 대부분의 IT업체들이 하나의 기술에 매진하는 것 보다는 여러 기술(MS의 경우 검색, 운영체제 등 분야가 다양합니다.)병행하는데 유독 Adobe는 Flash에 거의 광적으로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시장에는 대안기술인 Silverlight나 Java, Javascript등이 널려있는데도 Flash만 가능하다고 다소 과장으로 우기는 것은 그렇다 치더라도 절대적 점유률하나만 믿고 회사의 사활을 Flash에 건다는 것은 Flash가 시장에서 인기가 없어지면 Flash만 없어지지 않고 Adobe도 사라질지 모르죠
물론 그렇게 되지는 않겠지만 Adobe에서 HTML5도 Flash못지 않는 시장임을 제발 윗대가리들은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우선 Dreamweaver가 HTML5를 완벽히 지원하고, 다양한 HTML5라이브러리를 제공하거나, ColdFusion에서 Javascript, HTML5를 서버측에서 지원하거나, FMS에서 클라이언트플레이어를 Flash외에도 HTML5로 제작할 수 있게 한다거나, 아예 Flex를 Flash외에 MXML을 컴파일하면 완벽한 html및 AJAX로 아웃풋할 수 있다면 많은 Adobe 개발자가 Flash를 다소 덜 개발할지라도 그들이 쓰는 툴을 그대로 이용하면서 새로운 웹환경으로 이전할 수 있을텐데..

일부 Adobe나 Flash빠들은 오로지 Flash만 주창하며, Adobe역시 Flash없는 웹은 생각치도 않는다고하는데 문제는 브라우저를 만드는 대부분의 업체, 구글, 애플, MS, FireFox가 HTML5를 W3C보다 먼저 도입하려고 하고 있고, Flash가 이들중 일부만 깔린다거나 모바일기기에서의 이들 브라우저서 반쪽으로 전락한다면 대부분의 웹개발사 입자에서 굳이 Flash를 쓸일이 없어질 수 있습니다. 물론 여전히 Flash를 써야한다고 생각하는 개발자도 있겠지만 말입니다

저의 경우 사실 간단한것도 수백줄의 코드와 특정툴에 종속적이며, 더욱이 거의 클라이언트측에서 구동되는 것을 개발해야하는 Flash에 대해 그닥 매력을 점점 잃어가는 입장이지만 Flash만이 해야하는 부분도 분명 있다고 믿고 있기에 Flash가 밀리는 꼴은 보기 싫지만 굳이 저의 정체성을 말씀드리자면 같은 정당내의 급진 개혁세력이랄까.. Flash의 내부 Core를 뜯어 고쳐서라도 HTML5로 렌더링을 시켜서라도 개발자는 AS를 그대로 쓰고 아웃풋은 어떠한 환경에서도 구동되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입장입니다.

어떤 분들은 모두 현실성이 떨어진다고 하는 분들도 있지만 웹의 지난 10년을 뒤돌아 보면 2002년 월드컵의 웹환경과 지금의 환경의 변화에서 Flash가 영원할 수 있을지 생각해 봐야할 것 같습니다. 당시에는 아아폰과 같은 물건은 수십년일의 일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했으니까요.




( 원문 : http://cafe.naver.com/flashactionscript/48591 )


이러한 상황에서 애플, Adobe, 구글이 어떻게 대처 할지, Adobe 는 어떻게 방어 할지 흥미 진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