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onscript3.0

Actionscript3.0 학습법


 커뮤니티의 질문들 중에서 단연 1위를 달리고 있는 "Actionscript 학습법" 에 대해, 오직 제 견해와 경험을 통해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 Flash MX , Flash 8, Flash CS3, Flash CS4 먼놈의 버젼이 이렇게 많은 건지 많이 혼동 됩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책들을 보면 벌써 CS4가 출시 되었음에도 불구 하고, MX 버젼과 그 이하 버젼의 책들을 종종 보게 됩니다. 당연히 Flash를 처음 시작 해야 겠다고, 다짐하고 서점에 간 분들은 혼동 될 수 밖에 없지요. 보통 액션 스크립트 책은 Flash 라는 제목을 작게 표기 하고 Actionscript를 크게 표기 하기 때문에(?) Flash 8 이라 크게 적혀 있는 책을 고르게 됩니다. 그리고 카페에 와서 물어 봅니다. " Flash 8 책 샀는데, 이걸로 공부 시작 해도 될까요? " 많은 분들이 처음 시작 할때 혼동이 많았을 거라 생각 됩니다. 

 
Flash MX : AS1.0 과 AS2.0 지원
Flash 8 : AS1.0 과 AS2.0 지원 , AS2.0의 스펙이 향상 되었습니다.

Flash CS3 : AS3.0 지원, AS1.0 및 2.0 으로 작업 할 수 있으나, AS3.0 과는 같이 사용할 수 없다.
Flash CS4 : AS3.0 지원, AS3.0의 스펙이 향상 되었습니다.
 

버젼 별로 제공 하고 있는 언어 스펙은 위와 같습니다. 책을 고를 떄는 CS3 이나 CS4 라고 써 있는 것이나, Actionscript3.0 이라고 써 있는 책을 골라야 합니다. 중요한 점은 AS2.0 과 AS3.0 은 완전 다른 문법을 가지고 있는 언어 라는 점 입니다. (비슷한 부분이 많이 존재 하지만 ) AS2.0 에서 업그레이드 한 언어라고 보기엔 Java 와 더 닮아 있는 언어 입니다. 

-무슨 버젼으로 공부를 시작 해야 되나요?
 
 현재 Flash 최신 버젼은 Flash CS4 입니다. 스크립트는 AS1.0, 2.0, 3.0 모두 지원 합니다. Flash는 배우고 싶은데, 어떤 툴 버젼으로 어떤 언어 버젼을 공부 해야 해야 할까요. 

 회사에서 흥쾌히 Flash CS4를 제공해 준다면 Flash CS4로 시작 하는 것이 좋습니다. 언어야 뭐든 다 지원을 하고 있고, 무엇보다 Flash player10 을 지원 하므로 해서 Flash CS4에서만 구현 할 수 있는 다양한 스펙들을 비교적 손 쉽게 사용이 가능 합니다. 여건이 안된다면 Flash CS3를 사용해도 무관 합니다. Flash CS4에 대한 문서 라든지 책이 부족하고, 거의 대부분이 Flash CS3 의 Actionscript3.0 스펙을 기본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Flash CS3후에 추가로 Flash CS4에서 제공 하는 기능을 배우면 됩니다. 
 
 어떤 버젼으로 시작 해야 할까요. 많은 입문자들이 가장 혼동을 일으키고 있는 부분 입니다. Actionscript면 똑같은 Actionscript라고 생각하고 아무 책이나 덜컥 샀다가는 후회 합니다. 
Actionscript는 현재 3.0 버젼 까지 나와 있습니다. AS1.0 , 2.0, 3.0 모두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문법을 따르고 있지만, AS1.0 . 2.0 과 AS3.0 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AS1.0 과 AS2.0 은 하나의 fla 에서 두 버젼을 동시에 사용가능 합니다. 하지만 AS3.0은 오직 AS3.0 단일로만 사용 가능 합니다. 그 이유는 Actionscript Virtual machine 이라 불리는 엔진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AS1.0, 2.0 은 AVM1 을 사용하고 AS3.0 은 AVM2 를 사용 합니다. 

 어떤 언어가 좋다고는 견해 차이가 많지만, 분명한 것은 AS3.0 이 AS1.0,2.0 으로 구현한 것에 비해 훨씬 빠르다는 것 입니다. Actionscript3.0 설명서에서는 순수하게 Actionscript만 실행 시켰을때 AS3.0이 이전 버젼보다 최대 10배 빠른 연산 속도를 가진다고 합니다. 또한 AS3.0 은 Flash CS3 와 CS4 에서만 쓰이는 언어가 아닙니다. 현재 Flex 3, AIR 등에서도 같은 언어 스펙을 가지고 사용 되고 있으며 앞으로 나올 모든 Flash playform에서 쓰이는 언어들은 모두 AS3.0을 기반으로 하여 만들어 질 것 입니다. 하지만, 비교적 스크립트를 공부 하는 초기에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이 존재 합니다. 하지만 그걸 극복 하면 쉽고, 더 많은 것을 구현하고 만들 수 있는 언어가 AS3.0 입니다.


- Actionscript 를 공부 하려고 하는데 무엇 부터 해야 하나요?
 
많은 분들이 AS3.0, 을 공부 하면서 고생을 많이 하셨을 꺼라 생각 됩니다. 저 또한 AS2.0 을 하다가 AS3.0이 나오고 왕성한 배움에 욕구로 무작정 달려들었지만 완전 "GG" 를 친 적이 하루 이틀이 아니었습니다. 그럼 무엇 부터 해야 하나, 저는 이렇게 하였습니다. 

 
1. Flash CS3 나 CS4 관련 무작정 따라 하기 책을 보고, Flash 툴을 무작정 따라해 보세요. Actionscript를 배우고 싶다고 해서 Flash 와 Actionscript를 따로 쓰는건 아닙니다. 어쩔 때는 툴로 해결 해야 하는 부분도 있고 스크립트로 해결 해야 하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툴에 대한 이해는 필수 입니다. 감이 않오는 분은 2권 3권 계속 따라해 보세요. 
 

2. 툴에 대한 충분히 되었다고 생각 되면 인터넷을 활용하여 AS3.0 에 대한 공부를 시작해 보세요. 인터넷에는 좋은 분들이 아주 쉽게(?) AS3.0 에 대한 강의를 진행 하고 있습니다. 
3. 위의 3 강좌들의 모두 보았고, 이해 했을 정도라면 AS의 기초는 되는 수준이 되었을 것 입니다. 이때 책을 구입 하세요. 책은 언노운님이 친절하게 리뷰를 해 놓으셨으니 참고 하세요. 
Actionscript 책 추천

동강의 AS3.0 기초 강좌
- 쎈님의 Actionscript 강좌 모음 
- 윤훈남님의 AS 동영상 강좌

 

 전 Essential Actionscript3.0 과 Actionscript3.0 Cookbook , 그리고 새롭게 시작하는 플래시 CS3 Actionscript3.0을 추천 합니다. 앞의 두 책은 Flash 를 하는 동안 계속 봐야 할 정도로 방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새롭게 시작하는 플래시 CS3 Actionscript3.0 로 그동안 인터넷 강좌로 봤던 개념을 리뷰 하세요. 전체적인 틀을 잡기 딱 좋은 책 입니다. 책은 보는 동안 모르는 부분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럴때 마다 Flash 단축키 F1 을 눌러 설명서를 틈틈히 확인 하세요. F1은 없는게 없을 정도로 Actionscript에 대한 모든것을 설명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검색을 생활화 하세요.

 

4. 책까지 봤겠다. 이제 무서울게 없는 이론을 갖췄다고, 착각의 늪에 빠져 있을 것 입니다. 하지만 지금 부터가 시작 입니다. 지금 까지의 강좌나 책은 혼자서 공부 할 수 있는 체력을 갖게 해 준 것 입니다. 이제 자신만의 프로젝트를 계획해 보세요. 그리고 시작 하세요. 그리고 삽질 하세요. 시행 착오를 겪고, 혼자 힘으로 생각해서 만들고, 시행 착오를 하면 할 수록 실력은 급격히 상승 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 입니다. 그리고 항상 F1 을 살펴보는 습관을 가지세요.

 

Actionscript3.0 은 어렵다고들 많은 분들이 말 합니다. 하지만 어려운 만큼 재미 있습니다. 제가 AS3.0 을 공부 했던 방법이 정답은 아니지만, 새롭게 Flash를 시작하시는 분들이 더욱 많아 졌으면 하는 바람 입니다.

 
 

posted by 동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