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shup.OpenAPI

[매쉬업] Flash 로 매쉬업을 만들어 보자!


웹 2.0 이다. Openapi 라 해서 매쉬업 컨텐츠를 만들어야 된다는 말이 여기 저기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매쉬업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것 같아서, 간단하게 Flash 로 만들어 보는 매쉬업 이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우선 매쉬업 이란? 출처 : http://mashupkorea.com/2008/faq

매쉬업(Mashup)이란 여러 데이타 소스들을 가지고 한개이 웹 페이지를 구성하거나, 여러 기능을 하나의 어플리케이션에서 제공하도록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여러 데이터 소스들은 Daum과 같은 오픈 API를 제공하는 회사에서 RSS, XML 등의 데이터 형식으로 가져오게 됩니다. 매쉬업은 이용하면 축적된 데이터 없이도 창의적인 서비스를 빠르게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에게는 한번에 여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매쉬업 서비스는 이미 만들어져 있는 여러 서비스들을 섞어 만들게 됩니다. 대개 웹 서비스를 처음 만들때는 축적된 기반 데이터가 없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매쉬업 서비스를 만든다는 것은 기존 서비스 제공자들이 제공하는 데이터 기반 위에 독특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서비스를 여러 가지 각도로 실험해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초기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쉬업은 자신이 만든 핵심 서비스에 부가 기능으로 기존 회사들의 API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서 핵심 서비스에만 집중할 수 있게 해 줍니다. 해외에서는 기존 API 제공 회사와 3rd Party가 비지니스적으로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다양한 매쉬업 사례가 나오고 있습니다.   

요약해서 말하면, 이미 기업에서 만든 공개한 API  여러개를 믹스해서 새로운 컨텐츠를 만드는 것을 의미 합니다. 예를 들어 기존에 부동산 사이트 에서는 간단하게 텍스트로 된 주소와 이미지 밖에 제공 되지 않았지만 구글 맵이나 네이버 맵을 연동하여 위치를 정확하게 보여 주어 사용자의 편의를 높이는 컨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면 제공 되는 Openapi 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굉장히 많습니다. 대한민국에서 제공 되는 api 는 네이버api다음api을 중심으로한 검색 API 가 주를 이루지만, 구글에서 제공 하는 api 만 해도 굉장히 많고 다양한 종류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Openapi 를 어떻게 Flash 로 이용하는 것인가?

이용 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존재 하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api 를 제공 하고 있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그 요청에 대한 응답을 받는 형식과(REST방식),  블로그에 글 쓰기 와  같은 서버 측에 xml 파일을 전송하여 서버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XML-RPC 방법이 주로 사용 됩니다. 여기에서 제가 다룰 내용은 REST 방식을 이용한 검색 부분 입니다.  

앞으로의 진행을 수월하게 따라 가기 위해서는 Actionscript3.0 에서의 XML 클래스와 Loader 클래스에 대한 이해가 필요 합니다. Loader 클래스에 대한 내용, XML 클래스에 대한 내용은 레퍼런스를 참고하세요.  

우선 사용할 API 는 네이버의 이미지검색 API 입니다. 이 API 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http://openapi.naver.com/register.nhn 에서 API 사용 KEY 를 받으셔야 합니다.  

API KEY 까지 받으셨다면 다음 글 부터 시작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