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obe AIR

[AIR] AIR for Android

 Adobe 에서는 Openscreen project의 일환으로 Android OS 에서 돌아가는 Adobe AIR Runtime for Android 를 개발중에 있다. AIR for Android 는 Adobe AIR 를 설치한 Android OS 기반 디바이스에서 설치형 어플리케이션을 운영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런타임) 이다. 






왜 Adobe AIR 인가?



Adobe AIR 란?


 Adobe AIR는 운영체제에 상관 없이 데스크톱에서 RIA(Rich Internet Aapplications)를 개발 및 배포할 수 있는 런타임입니다. 여러분은 전통적인 데스크톱 개발 기술을 배우지 않고도 기존에 사용하던 웹 기술(HTML, Javascript, Adobe Flash®, Adobe Flex™, Ajax)로 개발한 웹 어플리케이션을 데스크톱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출처 : adoberia.co.kr )



 이전 글에서도 언급했듯이 Flash platform을 이용하여 데스트톱 앱이나, 모바일 앱을 개발하면 높은 확장성을 가질수 있다는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데스크탑 환경이나 모바일 환경등 여러가지 플랫폼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개발하려고 하는 프로그램이 여러 플랫폼을 커버 할수 있어야 한다면 Adobe AIR 를 도입해 보는것이 좋다. 예를 들어 보면, Twitter 클라이언트로 인기를 끌고 있는 TweetDeck ( http://www.tweetdeck.com/ )은 AIR로 개발한 데스크톱 프로그램으로 Window, Mac, Linux 에서 모두 실행 가능하다. AIR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각각의 플랫폼(OS)에 맞춰서 따로 개발해야 하지만, AIR를 이용하여 하나의 결과물로 여러 플랫폼에 설치되는 프로그램 개발이 가능 하였다.



AIR for Android (http://labs.adobe.com/technologies/air2/android/)


 현재는 Adobe AIR 2.5 상태이고, Adobe 에서는 2011년 상반기 릴리즈를 예정으로 Android OS ( 넥서스원, 겔럭시 A,S 디자이너 등과 같은 )를 탑재한 디바이스에서 AIR 어플리케이션을 실행 시킬수 있게 하는 런타임을 개발하고 있다. 현재 프리 릴리즈 상태로 개발자 프로그램에 가입하면 개발중인 버전을 테스트 할 수 있다. 필자가 기대하고 있는건 기존 데스크톱 환경에서 이미 구축되어 있는 게임이나 컨텐츠들을 비교적 쉽게 모바일 환경으로 가져올수 있다는 점이다. 



 하나의 소스를 이용하여, 거의 모든 플랫폼을 커버 할 수 있는 컨텐츠 개발이 가능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앞으로 가야할 길이 많이 남아 있지만, 앞으로 데스크톱, 모바일 환경에서 Adobe AIR의 가능성은 상당히 기대가 된다.